[의대면접 MMI 분석] 부산대 의대 면접 대비, 1차 합격 발표 후 생기부 면접과 제시문 면접 빠르게 준비하기
게시글 주소: https://hpi.orbi.kr/00070191268
안녕하세요,
의대 MMI 면접 전문 LTP 입니다.
오늘은 11/30 (토) 면접을 앞둔 부산대 의대 면접 준비 방법에 대해 빠르게 준비해왔습니다.
♠️ 2025 의대 면접 MMI 핵심개념 정리본 (클릭)
♠️ 부산대 의대 면접 기출 해설 & 예상문제 자료 (클릭)
♠️ 학생부 서류면접 예상질문 & 모범답안 신청하기 (클릭)
부산대 의대 학생부종합전형 (학종) 지역인재 전형 학생들은 1차 합격 발표 후 면접 고사에 응시하게 됩니다.
부산대 의대 면접은 11/27 (수) 16시 1차 합격자 발표 후 11/30 (토) 면접 일정으로 면접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 굉장히 짧습니다.
부산대 의대 면접 모집요강
부산대 의대 면접 수시 모집요강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1) 면접 대상자: 부산대 의예과 학종 지역인재 전형 1차 합격자 (4배수 선발)
(2) 면접 반영 비율: 1단계 서류 평가 80% + 2단계 면접 평가 20%
(3) 면접 시간: 총 20분 내외 (학생부 서류 면접 10분, 공통 제시문 면접 10분)
(4) 면접 평가 요소
- 학생부 서류 면접을 통한 진로역량, 사회역량
- 공통문제 제시문 면접을 통한 잠재역량
(5) 면접 평가 방법
- 다수의 평가자가 면접 응시자 1인을 심층 면접 합니다.
- 2개의 면접방에서 각 10분 내외로 면접을 진행합니다.
부산대 의대 학생부 서류면접
부산대 의대 면접은 학생부 기반 서류면접과 제시문 면접 2가지 면접을 모두 봅니다.
학생부 기반 서류면접에서는 진로역량과 사회역량을 평가합니다.
전형자료를 보시면 부산대 의대 면접에서는 교과 세특, 창체활동 (자/동/진), 행동특성 등 생기부에 기재된 거의 모든 내용에서 질문이 나올 수 있습니다.
실제 부산대 의대 면접 합격자들이 받았던 질문 리스트입니다.
부산대 의대 생기부 면접 예시 질문을 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1. 생기부에 드러나지 않는 구체적인 활동 과정이나 이론에 대해 묻습니다.
2. 의대 면접이니만큼 활동에 기반한 의료 윤리와 시사 관련 의견을 묻기도 합니다.
다른 학교에 비해 서류를 꼼꼼하게 검토하는 만큼, 예상 질문을 뽑아보고 철저하게 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생기부 기반 면접은 결국 본인의 생기부 안에 답이 있습니다. 본인의 생활기록부를 무한반복해서 읽어보면서 서류 면접에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부산대 의대 제시문 면접 출제경향
부산대학교 의대 면접은 제시문에 기반한 공통 질문 면접 역시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산대 의대는 제시문 면접에서 의료 이슈에 관련한 직접적인 의견을 묻는 대표적인 학교입니다.
그러나 의료에 관한 제시문에 주로 나오는 대학 중에서도 조금 특색이 있는 것이, 전반적인 의료 윤리 내용보다는 최근 의료 시사 그 자체에 대한 질문을 직접적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부산대 의대 제시문 면접 최근 기출 문제를 보겠습니다.
2024년에는 홍역과 코로나를 비교하며, 백신 접종 의무화의 타당성을 논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인구 구조와 인구 정책을 논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수술실 내 CCTV 설치의 정당성을 논하고 있습니다.
의료 윤리 문제는 비교적으로 ‘정답’ 이 명확하게 결정됩니다. 사회적 논의를 통해 찬성, 혹은 반대로 의견이 굳어진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의료 시사 문제는 ‘정답’이 비교적 모호합니다. 현재 사회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주제인 만큼, 쉽사리 한 쪽 의견이 강하다고 말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의료 윤리 문제는 내 주장의 근거를 논리적이고, 타당하게 설명해야 한다면, 의료 시사 문제는 복잡한 상황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찬성 반대를 넘어서 이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것에 중점을 두게 됩니다.
부산대 의대 제시문 의료시사 문제에 잘 답하려면
2022년 부산대 의대 면접 기출 문제로 예시를 한 번 들어보겠습니다.
2022년 부산대 의대 면접에는 수술실 내 CCTV 설치에 대한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의대 면접 지원자는 수술실 내 CCTV 설치에 찬성해야할까요? 반대해야할까요?
현실 사회에서 나오는 의견을 보면 대부분 의사들은 수술실 CCTV 설치에 반대하고, 환자들은 수술실 CCTV 설치를 찬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의대 면접은 의대 교수님들한테 평가를 받으니까 의사 측 입장인 반대를 선택하는 것이 맞을까요?
혹은 다수의 환자들의 편을 들어서 찬성하는 의견을 펼치는 것이 맞을까요?
의대 면접에서 출제되는 의료 시사 문제에서는 찬반 의견을 묻는다고 있는 그대로 답하면 안됩니다.
첫 번째로, 양측 의견에 대한 근거를 ‘합리적’으로 대답해야 합니다.
찬성 반대를 논하는 문제는 양측 주장이 모두 합리적이기 때문입니다. 나와 반대측 주장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두 번째로, 해당 이슈에 대해 논의를 하는 이유를 짚어내야 합니다.
CCTV 설치를 환자가 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이유를 생각해보고,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이 찬성, 반대를 논하는 모습보다 더 중요하고, 근본적인 해결안이며, 복합적인 상황 파악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부산대 의대 면접 준비방법
1차 합격 발표 후 2~3일의 시간, 어떻게 활용해서 부산대 의대 면접을 준비하면 좋을까요?
단기간에 효과적으로 부산대 의대 면접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1. 생기부 서류 면접 예상문항을 뽑아보고, 답변을 작성해봅시다.
부산대 의대 생기부 면접 질문은 구체적이고 꼼꼼하기 때문에 준비도 철저해야 합니다.
제 3자의 입장에서 본인의 생기부를 꼼꼼히 읽어보고 예상 질문을 만들어보기 바랍니다.
예상질문에 그치지 않고 전공 지식과 의료 윤리 내용을 반영한 답변까지 생각해보면서 면접에 대비해야 합니다.
2. 의료 시사 빈출 주제를 학습하고, 문제에 답할 수 있는 답변 구조 전략을 터득합시다.
부산대 의대 면접은 준비 기간이 짧기 때문에 모의 면접만으로 대비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합니다.
면접에 익숙해지고 답변 구조를 만드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는데, 이걸 2~3일만에 하려면 주구장창 모의면접을 돌려야 합니다.
이럴 때 추천드리는 방법은 잘 정리되어 있는 개념서를 통해 면접 빈출 주제와 답변 방법에 대해 구조화 시키는 것입니다.
3. 부산대 최근 3개년 기출을 통해 출제 경향을 확인하고 답변을 연습해봅시다.
최근 3년간 부산대 의대 면접에서 어떤 의료 시사 내용이 출제되었으며, 어떤 내용을 묻고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터득한 답변 구조를 적용해서 직접 기출문제에 답해보고, 모범답안과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4. 최근 의료 시사 관련 내용을 찾아봅시다.
기출 문제 경향에서 볼 수 있듯이 부산대 의대 면접에서는 최근 의료계 이슈에 대한 내용이 자주 출제되고 있습니다.
2025년 의대 면접 출제 예상되는 의료계의 주요 시사 이슈로는 의대 증원, 응급실 뺑뺑이, 공공의대 설립, 의료 인공지능, 지방 의료 체계, 원격의료 등이 있습니다.
최근 이슈되고 있는 내용에 대해 찾아보고, 위에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해 본인의 의견을 한 번씩 정리해보시기 바랍니다.
궁금한 내용 있으면 언제든 댓글이나 쪽지로 남겨주세요.
면접 화이팅입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먼저 저는 분란 조장하려는 사람이 아니고 그냥 외대 간판과 쓰려는 무고한...
-
그런 야수의 심장이 있다고?
-
업데이트 전에 빠졌다가 다시 실지원으로 해놓는 귀여운 친구들 보이네 대체 무슨...
-
이거 믿을만함? 0
무슨 허수가 45명임? 이거 믿고 쓰면 ㅈ되겠지?
-
흠.. 좀 걸러들을 필요가 있을듯
-
10명뽑는 학과인데 지금 6등이에요
-
오
-
수능 존나 잘본줄알고 와바박 샀다가 가채점보다 떨어지니 지옥이따로없네
-
어디갔어 얼른 와봐
-
밥풀이 심심해 0
할게 없어서 심심해서 울었어 ㅠㅠ
-
죽어도 한 번 더 안할건데 563 쓰는거 미친짓인가요
-
25명뽑는데 가능할까요… 충원률 작년 97퍼 재작년 100퍼긴함
-
누가 업데이트를 원서 접수날까지 해주길 바란건지
-
새벽에도 되나요 ??
-
이거 붙겠죠? 0
에리모르겎다ㅏㅏ드가자ㅏㅏ
-
15명 모집인데 10등까지가 최초합 컷임 어둠의 표본 의식한 탓인가
-
가능한가요? 22명 뽑아요
-
소수과 안정잡고 4~5칸 스나노릴 강심장이 아니라는거임..... 그냥 유배가는거지 크악
-
한강은따뜻하려나
-
연경이요 1
정원이 166이고 낼이 원서마감인데 왜 진학사는 최초합을 107명만 주는거죠?
-
존나 배고프네 0
다이어트는 고되구나
-
원서조합 평가좀 8
767 도합 20
-
GOAT 세대 투표좀
-
안된다...
-
아 서울대 ㅈ됏네 그냥 10
낮공 쓰기엔 가오 안사는데 순수학문 써야하나
-
푸른 뱀의 해 0
프른 ᄇᆞ야ᄆᆡ ᄒᆡ 오도다 '푸르다'는 '프르다'로 쓰이던 말인데...
-
CPA, 로스쿨 관심 없다고 가정하면 여러분이라면 어디가실건가요? 자연은 수, 물,...
-
지원자 분표 그거에서 내 위치 보고 아는건가?
-
님이면 공대 가고 싶을 때 어디감? 자전은 학교 5년 다님
-
뭐가 나을까요?ㅜㅜ * 한양대 낮공 = 건축공, 자원환경공, 건설환경공, 도시공...
-
한 1.2025초 정도에 소름끼치는 소리 나서 바로 뺐음 미친놈인가
-
비슷한 성적대 애들이 존나 촘촘하면 걔네들 다 눌러앉을 수도 있자나
-
인거랑 아닌거랑 뭐가 많이 다름?? 허수 빠지는게 다른가
-
성적을 인증했다는거야 안했다는거야
-
난데없이 밑줄훈수 뒀다지만 평소에 밑줄 방해되는 느낌이라 안긋고 가만히 팔짱끼고...
-
그런잡다한것들이라도 내놓지
-
5칸 대가리면 1
사실싱 6칸이라고 생각해도 되겠죠..?!?!
-
특성화고 출신이고요 다 버리고 산속에서 공부합니다 도와주십쇼 ㅜㅜ 정법사문 만점까지...
-
소수과 폭 0
10명대 중후반 과는 몇칸정도부터 폭 걱정 해야됨….
-
가군 중경외시 자전입니다
-
라떼에 아르세우스 잡을려면 무슨 꼬꼬마시절에 영화보고 그걸로 천계의 피리 얻고...
-
안 다니자니 쫄리네
-
특정메탄가 2
글 계속 밀어서 다행이다 근데 특정당해도 상관없을지도? 복무 중에만 선임/동기들한테...
-
추가모집 지원 못함? 등록 포기하고 추가모집 지원 안되는거임??
-
칸수 떨어졌네 0
등수는 그대로 같은데.. 뒤에서 빠져서 그런건가
-
심심하다 6
빨리 내일 되라
-
오늘의 진학사 8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